1. 연이은 부동산 실기에 정권교체 여론 높아져

    경기도 성남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지역본부 모습. 연합뉴스

    민주당 후보였다.

    이렇게만 보면 이번 대선도 민주당강세로 점치는 분석이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그렇지만은 않다.

    지난해 총선이후 서울 민심이 급속도로 달라지고있다.

    특히정권 교체여론은 다른 어떤 지역보다 더 높을 정도다.

    가장 큰 영향은 부동산 이슈다.

    현정부 들어 수십 차례에 걸쳐 부동산정책을 발표했지만 집값 안정보다 과도한 세금 인상과 전월세 불안정은다수의 서울 시민이인식하는 결과로나타났 다.

    급기야 지난 3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터지면서민심은 급격히 비판적으로 전환됐다.

    서울시장 보궐 선거초반 판세에서 경쟁력 있는 결과로 나타났던 박영선민주당 후보는LH 사태로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받게 되면서결국 통한의고배를마셨다.

    그렇다고 서울민심이 완전히 국민의힘차지가 됐냐 하면 그렇다고 보기도 힘들다.

    서울민심은 부동산 외에많은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

    어떤 변수가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서울 민심에 영향을 주는지분석해보자.차기 대선 서울 민심에 영향을 주는첫 번째 변수는 ‘대통령 지지율’이다.

    현직 대통령의 국정 수행 평가는 선거에서 중요한 투표 기준이 된다.

    대통령 지지율이일정 수준 이상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면 여당 후보는 대통령 마케팅을 대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대통령에 대한 유권자의호감이 여당 후보의 지지로 연결되기때문이다.

    이른바 ‘후광 효과’ (Halo Effect) 라고 한다.

    역대 대통령 임기 후반기 국정 수행 평가를 보면 그래도 30%대 이상40%에 가까웠던 경우는 정권 재창출에 성공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를 받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조사에서 ‘문재인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 는지’를 분석해봤다[그림1].서울지역에서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총선직후 63.1%를 기록했다.

    LH사태가 발생한 직후였고 지난 4월 재보궐 선거직전인3월 29~31일조사에서문 대통령의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2.9%로 곤두박질쳤다.

    60%이상의 지지율 고공행진에서 총선 압승을 이끌어냈던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 4월 재보궐 선거에는 속수무책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회생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지난 8월 30일~9월 3일조사에서 서울 지역의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2.5%로 껑충 뛰었다.

    40%대의긍정평가 지지율은 여당 후보에게 천군만마다.

    서울 지역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40%를 넘긴다면 여당 후보에게 힘이 될 것이고30%대로 주저앉는다면 국민의힘 후보에게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진다.

    부동산으로 내려앉았던 문 대통령의 서울 지지율이코로나 백신 방역과 국민희망 지원금 등의 영향으로 회복되는양상이다.

    서울 지역 차기 대선 민심에 영향을주는 두 번째변수는 ‘정당 지지율’이다.

    정당 지지율을 설명할 때 선거에출마하는 후보의기초 체력이라는 표현을 곧잘 동원한다.

    정당 지지율이경쟁 정당보다 더 높다면 선거에 나서는 후보는 선거 운동을 하기도 편하고 당선 가능성도 높아진다.

    영남과호남이 거대 양당의 텃밭지역이라는특징이있지만 그만큼 각 정당이공을들인 까닭도 있다.

    호남과 영남은 차기 대선에서 지지할 정당이 어느 정도결정되어 있다는 의미다.

    서울 지역은 이슈나 정치 사안에 따라 이념적 입장이 달라지고 정당 지지율이 변동한다.

    지난해 부동산 파동이후 서울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상승세다.

    여권에 대한 견제와 비판이바탕에 깔려있고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등이 상향되면서 정부 여당에 대한불만이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KSOI) 가TBS의의뢰로 지난 9월 3~4일실시한 조사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지’ 물어봤다[그림2].

    한국사회여론연구소
  2. 입력시간 : 2021-09-13 09:00:32
  3.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