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한국

전체메뉴 한국아이닷컴
타이거 우즈의 아이언샷
세 개의 그린을 가진 ‘하이브리드, 유틸리티, 크로스오버’ 개념의 홀
도움말_폴김 프로, 정리_류시환 기자
사진_조원범 기자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의 아이언샷에서 배울 점은 무엇일까? 타이거 우즈의 간결하고 파워풀한 아이언샷의 폴로스루 동작을 폴김 프로가 분석했다.

Point 1 머리

포스트임팩트 동작에서 머리의 위치가 잘 고정돼 있다. 고정된 머리는 볼을 끝까지 본다는 것과 상체의 회전이 정확하게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만약 머리가 고정되지 않으면 체중이동이 원활하지 않아 상체가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면서 토핑이나 뒤땅이 발생한다.

Point 2 어깨

잘 유지된 척추각도를 이용한 상체회전이 양어깨의 높낮이 차이를 보여준다. 어깨의 열린 정도가 이상적이다. 어깨가 닫혀 있으면 폴로스루 동작이 막혀서 훅이 발생한다. 반대로 어깨가 많이 열려 있으면 슬라이스가 난다.

Point 3 양팔과 손

양팔은 임팩트 후 릴리스 되면서 곧게 뻗는데, 이때 오른손이 왼손을 덮는 모양이 만들어 진다. 임팩트 전에 이 모양이 만들어지면 페이스가 일찍 닫히고, 너무 늦게 만들어지면 왼팔이 플라잉 엘보가 되면서 클럽을 안으로 당기게 된다.

Point 4 무릎

엉덩이회전이 어깨회전보다 약간 일찍 이루어졌다. 전형적인 그라운드 업 동작에 의해 다운스윙이 잘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엉덩이회전의 빠르기는 스윙타이밍과 관계가 깊으므로 아마추어는 스윙분석을 통해 알맞은 속도를 찾아내는 것이 좋다.

Point 5 양발

양발의 모양에서 대부분의 체중이 왼발로 이동했음을 알 수 있다. 왼발 바깥에 체중이 실렸을 때 오른무릎은 아직 볼을 향하고 있다. 하체가 너무 일찍 왼쪽으로 열리지 않게 함으로써 스윙 중에 역체중이동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즐겨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카카오톡 공유
close

당신을 위한 추/천/기/사

More 레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