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한국

전체메뉴 한국아이닷컴
큰 스윙 아크가 장타를 만든다
KPGA 투어 장타왕 김태훈이 장타를 위한 모든 비법을 전수한다. 이 섹션을 참고하면 당신도 누구에게나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리_성승환 기자,
사진_장요셉(DOT스튜디오),
SWING SEQUENCE
김태훈_ KPGA 투어 프로, 야마하, 2013 KPGA 보성CC 클래식 우승, 2013 장타왕
단언컨대, 골프의 꽃은 장타다. 뛰어난 스코어 양산을 위해 가다듬어야 할 부분이 쇼트게임이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면서도 장타에 대한 열망은 사라지지 않는다. 라운드 동반자가 260~270m의 장타를 때리면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프로 무대에서 선수들의 플레이를 볼 때도 시원한 장타에 열광한다.

이제 더이상 장타를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지 말자. 2013 KPGA 투어 장타왕 김태훈의 장타병법(長打兵法)을 통해 ‘파워히터’로 거듭나보자. 장타를 구사하기 위한 기본기부터 핵심 테크닉까지 아우르며 독자들에게 훌륭한 조언이 될 것이다.

문제점

장타에 필요한 요소가 큰 스윙 아크라는 것을 모르거나, 알고 있지만 과도하게 크게 만들어 오히려 방해요소로 작용하는 골퍼. 좀처럼 스윙 아크를 활용하지 못한다.

해결책

장타를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는 스윙의 시작부터 끝까지 스윙 아크를 크게 유지하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자신의 신체와 유연성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아크를 늘리는 것이다.


최대 아크로 스피드를 확보하자

어드레스부터 피니시에 이르기까지 형성되는 스윙의 아크는 샷거리 증대에 필요한 헤드스피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상대적으로 신체 조건이 불리하고 파워가 부족한 여성 골퍼들은 샷거리 확보를 위해 오버스윙까지 감행하며 스윙 아크를 늘리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과거 LPGA 투어에서 활약했던 김미현을 꼽을 수 있다. 거리는 스피드와 질량에 비례하고, 스피드는 회전반경에 비례하기 때문에 회전 운동인 골프 스윙 아크의 크기가 크면 헤드스피드가 빨라져 장타로 이어지는 것이다. 아무리 힘이 장사인 골퍼라도 스윙 아크가 작으면 샷거리가 짧을 수밖에 없다.


장타병법(長打兵法)
시종일관(始終一貫)

스윙 아크가 처음 형성되는 구간인 테이크어웨이와 마무리로 이어지는 임팩트 후 폴로스루 동작에서 아크의 크기를 유지해야한다. 낮고 길게 클럽을 뒤로 보내면서 백스윙톱까지 진입하고 임팩트 후 폴로스루 동작에서도 양팔을 길게 뻗어주며 아크를 크게 유지한다. 폴로스루까지 길게 뻗어주면 헤드스피드와 파워로 양산된 에너지를 볼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 이렇듯 스윙의 시작과 마무리를 크게 가져감으로써 스윙 아크의 크기를 유지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손목 코킹 타이밍을 빨리 가져가는 것은 스윙 아크를 좁게 만드는 위험 요소이니 신경 쓰도록 한다.


몸에 맞는 아크를 구축하자

샷거리 욕심 때문에 스윙 아크를 지나치게 크게하다보면 스윙 축이 흔들려 부정확한 스윙을 유발한다. 스윙 아크가 커지면서 몸에 힘이 들어가거나 스웨이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 몸이 생각처럼 많이 돌아가지 않는다고 힘을 줘서 억지로 아크를 늘린다면 더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다. 기본적으로 스윙 아크를 더욱 키우고 싶다면 상체의 유연성을 높이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유연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왼팔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백스윙했을 때 그만큼 스윙 아크가 크게 형성될 수 있다.


장타병법(長打兵法)
과유불급(過猶不及)

유연성이 떨어지는 골퍼라면 자신의 신체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아크를 최대화하는 것이 옳다. 김태훈은 “아마추어 골퍼들은 투어 프로의 스윙을 따라 하기 위해 무리하게 오버스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윙 축이 무너질 정도로 지나치게 크기를 늘리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강조했다. 아래 사진이 대표적인 실수 유형이다.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이 될 정도로 아크를 늘렸지만 하체가 무너져 파워가 실리지 않고 정확한 임팩트 또한 불가능해진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4월호에 게재된 ‘김태훈의 장타병법’에서 제시한 스윙 축 고정을 기준으로 스윙 아크를 늘리는 것이 이상적이다.







즐겨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카카오톡 공유

당신을 위한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