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한국

전체메뉴 한국아이닷컴
짐볼을 활용한 코어 강화 운동
상·하체 밸런스를 잡아줘 스윙 안정성과 샷거리 향상 도모
정리_류화승 기자,
도움말_정광천(JKGC 원장)
심현화_ KLPGA 투어 프로, 2014 두산 매치플레이 챔피언십 9위


모든 운동의 중심이 되는 코어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골프 스윙에서도 코어 강화는 중요하다. 몸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척추 주변의 근육인 코어를 단련하면 자연스레 허리와 복부 힘이 강해진다. KLPGA 투어 프로 심현화가 보여주는 짐볼 푸시업 운동은 상·하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운동으로 원활한 몸통회전을 이끈다. 또한 골반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하체를 안정적으로 잡아줘 스윙이 보다 안정되고 샷거리 향상도 꾀할 수 있다. 골프는 허리 부상이 잦은 운동인데 짐볼 푸시업으로 코어를 강화하면 허리 부상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짐볼 푸시업

먼저 준비된 짐볼에 엎드린다. 팔은 수직으로 떨어뜨리고 몸은 일자로 편다. 동작 내내 허리부분이 많이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몸통으로 짐볼을 누르고 팔꿈치를 구부려 푸시업을 한다. 이때 가슴이 닿을 때까지 내려가는 것이 좋지만 처음에는 중간정도까지 내려갔다가 올라오도록 한다. 몸이 처음상태를 유지한 채로 푸시업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운동 횟수는 10회씩 세 번하면 효과적이다.

운동효과

맨바닥에서 푸시업을 하는 것도 운동효과가 있지만 짐볼에서 하는 푸시업은 몸의 밸런스를 잡는 데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푸시업 운동의 큰 효과는 신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데 있다. 신체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는 것은 몸의 중심이 잘 잡혀있다는 말인데 이렇게 되면 스윙을 하는데도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짐볼 푸시업 동작은 상체근력과 코어근력을 강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코어근력이 잘 받쳐줘 그 힘을 상체에 잘 전달시켜야 이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신체의 오른쪽과 왼쪽의 근력의 차이도 이 운동을 꾸준히 하면 몰라보게 좋아진다. 즉 골프스윙의 단점인 편측으로의 움직임도 많이 커버해준다. 이 운동은 상체근력이 약한 여성골퍼들에게 적합하다.





즐겨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카카오톡 공유
close

당신을 위한 추/천/기/사

More 레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