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한국

전체메뉴 한국아이닷컴
어프로치샷의 기본기 익히기
정리_황창연 기자,
장소_아랍에미리트 라스 알 카이머 타워링스GC
안송이_ KLPGA 투어 프로, KB금융그룹, 코브라푸마골프, 2014 서울경제 레이디스 클래식 10위
아직도 어프로치샷이 불안하다면 KLPGA 투어 안송이의 노하우가 담긴 이번 레슨을 참고해보자. 그녀가 어프로치샷의 기본기부터 라이에 따른 각종 샷 기술, 그리고 상황을 극복하는 홀 공략법을 소개한다.


그린을 벗어났을 때 스코어를 잃지 않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볼을 홀 가까이 붙이는 능력이다. 그러나 그린과 가까워질수록 방심하는 골퍼들이 많다. 즉 남은 거리가 짧아진 만큼 기본을 무시한 채 제멋대로 스윙해 버린다. 기본을 무시한 샷은 결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다. 그린 주변 어프로치샷에서 안송이가 전하는 기본기는 ‘올바른 어드레스’와 ‘스윙 때 손목 제어’다.


셋업의 두 가지 핵심 동작

성공적인 샷은 올바른 준비자세를 갖췄을 때 가능하다. 그린 주변에서 홀 가까이 붙이는 어프로치샷도 마찬가지다. 어드레스만 잘해도 좋은 샷에 대한 조건을 갖추는 것이다. 어드레스의 핵심 동작은 두 가지다. 목표 방향을 향해 바르게 서는 것, 그리고 볼을 정확히 컨택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탠스를 좁히고 볼은 왼발 안쪽에 둔다. 짧은 거리를 공략하는 샷인 만큼 좁은 스탠스가 유리하다. 이어 그립은 가볍게 쥐고 체중을 왼쪽에 조금 더 둔다. 체중을 왼쪽에 두면 볼을 좀 더 정확히 컨택하는 데 유리하다. 이때 어깨와 골반이 목표 방향과 평행하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POINT1] 정확한 볼 컨택에 집중할 것
스탠스를 좁게 하고 체중을 왼발에 조금 더 둔다.
[POINT2] 어드레스의 방향 설정에 주의할 것
어깨와 골반을 목표 방향과 평행하게 만든다.


스윙의 두 가지 핵심 동작

어프로치샷 스윙은 두 가지만 피하면 된다. 체중이동과 손목 사용이다. 먼저 체중이동은 스윙이 커지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일정한 스윙스피드를 방해해 리듬과 템포를 잃게 만든다. 또한 손목 사용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손목을 사용하게 되면 일관된 임팩트를 방해해 미스샷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어드레스 때 만들어진 체중 배분을 기억하고 백스윙과 다운스윙 폴로스루까지 스윙 내내 체중이 이동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때 스윙은 어깨턴에 의한 상체회전이 이뤄져야 한다. 퍼팅하는 이미지를 그리면 편하다. 이는 체중이동을 최소화해 정확한 임팩트를 만들어냄과 동시에 하향 타격을 유도한다. 어드레스 때 스탠스를 좁게 하고 왼발에 체중을 더 둔 이유도 이러한 스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다.

[POINT1] 체중이동을 하지 말 것
어드레스 때 만들어진 체중 배분을 그대로 유지해 백스윙 때 오른발로 체중이 이동하지 않도록 한다.
[POINT2] 손목 사용을 하지 말 것
어드레스 때 만들어진 손목 각도를 폴로스루까지 그대로 유지한다.
[POINT3] 어깨턴을 할 것
퍼팅하는 이미지를 그리며 상체회전으로 스윙한다.





즐겨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카카오톡 공유
close

당신을 위한 추/천/기/사

More 레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