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한국

전체메뉴 한국아이닷컴
정확한 스윙아크를 만드는 연습법
이번에 소개하는 연습법은 스윙의 올바른 길(스윙아크)를 만들어 스윙 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나상현_ PGA CLASS A 정회원, 마스터스라운지 헤드프로, 경희대 골프산업학과 객원교수, SBS 골프해설위원
골프를 시작하면서 “백스윙할 때 클럽헤드를 일자로 낮고 길게 빼세요”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수많은 교습가들이 강조해온 것 중 하나로 스윙아크를 크게 하라는 의미에서 비롯된 조언이다.

그러나 이 조언을 아마추어 골퍼들이 잘못 이해하면 스윙의 다양한 문제점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상황과 골퍼 개개인에 따라 각각의 표현과 설명 방식을 통한 교습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표현을 자칫 잘못하면 골퍼들이 오해와 착각을 일으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

백스윙을 단순히 일자로 낮고 길게 했을 때 일어나는 가장 큰 문제는 몸과 팔이 제각각이 된다는 점이다. 팔과 몸 간격이 셋업 시 만들어졌던 간격보다 더 멀어지게 돼 몸과 팔이 따로 놀게 되는 것이다. 이는 파워 손실은 물론 상 · 하체의 Sync(조화)를 어긋나게 해 다양한 스윙 오류를 발생시킨다. 지금 소개하는 동작은 앞서 언급한 오류들을 범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교정을 통해 보다 올바른 스윙아크를 익힐 수 있다.

▲ 연습법

1. 7번 아이언으로 셋업한 뒤 스탠스를 취한 상태에서 6번 아이언을 사진과 같이 오른발 옆에 내려놓는다. 이어 6번 아이언 끝에는 골프백을 놓는다(즉 백스윙 시 헤드가 지나가는 궤도 선상에 골프백을 놓는다).

2. 백스윙을 시작하되 백스윙할 때 헤드가 골프백에 닿지 않도록 한다.

3. 헤드가 골프백에 맞는다면 백스윙 시 손을 민다는 생각보다 훨씬 더 가파르게 올린다는 느낌으로 백스윙 해야 한다. 이때 왼쪽 겨드랑이가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주의점

이 동작을 처음 시도할 때는 천천히 슬로 모션으로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클럽헤드를 골프백에 맞히기 때문이다. 빠른 속도로 맞힐 경우 백과 클럽들이 파손될 수 있다.





즐겨찾기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카카오톡 공유
close

당신을 위한 추/천/기/사

More 레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