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 개념과학&한국지리] 쌍꺼풀이 없는 것이 빙하기 때문이라고요? 外
  • | 2019-09-19 07:00:12
  •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 쌍꺼풀이 없는 것이 빙하기 때문이라고요?

교과서: 3학년 1학기 5단원, 지구의 모습
핵심 용어: 빙하기, 간빙기, 기후 변화

빙하기에는 눈이 작은 게 유리해요

우리나라 사람의 78%는 쌍꺼풀이 없습니다. 하지만 원래 우리나라 사람들도 쌍꺼풀이 있었답니다. 빙하기 전까지 말이지요. 2만 5000년 전 우리 조상들이 러시아 동부 시베리아에서 빙하기를 지낼 때였어요. 빙하기의 추운

날씨에 큰 눈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눈이 커 봤자 하얀 눈빛에 반사된 자외선 때문에 눈이 부시고, 이 때문에 시력을 잃을 정도였으니까요. 게다가 추운 날씨에는 눈을 이루는 유리체가 뿌옇게 흐려져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눈이 작고 눈꺼풀이 두꺼울수록 유리하지요. 눈을 크게 뜨는 데 도움되는 쌍꺼풀은 필요 없었어요. 빙하기를 지나면서 주로 눈이 작고 쌍꺼풀이 없는 사람들이 자손을 남겨 지금까지 이어져 온 거예요.

지금보다 2~12℃ 낮았던 빙하기

지구의 기온이 지금보다 약 2~12℃ 낮았던 기간을 빙하기라고 해요. 빙하기에는 지금 극지방이나 높은 산에만 있는 만년설이 우리나라와 같은 중위도 지방까지 내려갔고, 여름도 지금보다 더 서늘했지요. 빙하기와 빙하기 사이에는 비교적 따뜻했던 기간이 있는데, 이를 간빙기라고 합니다. 약 200만 년 전부터 시작된 빙하기 동안 간빙기가 다섯 차례 있었어요. 오늘날은 약 1만 1000년 전 시작된 후빙기입니다.

[잠깐 과학실] 기후 변화를 막으려면?

과거에는 기후 변화가 화산 폭발이나 지구 움직임의 변화 등 자연적인 원인 때문에 일어났어요. 하지만 오늘날은 사람의 영향이 큽니다. 주로 자동차를 타거나, 전기를 많이 쓰는 등 화석 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때문이지요. 빙하기가 다시 오지 않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지구의 기온은 수백만 년에 거쳐 변해 왔어요.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가 변하거나, 지구 궤도 모양에 변화가 생기거나, 태양에 가까워질 때였지요. 이런 이유로 태양에서 들어오는 에너지 양이 달라지면 기후가 바뀝니다.

ㆍ빙하기: 지질 시대에서 지구의 기온이 지금보다 약 2∼12℃ 낮았던 기간.
ㆍ오늘날 기후 변화는 이산화탄소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 겨울바람은 어디에서 불어올까요?

교과서: 5학년 1학기 1단원 살기 좋은 우리
국토 핵심 용어: 기단, 삼한사온

시베리아에서 찬 바람이 불어와요

같은 계절이라 하더라도 나라마다 날씨가 조금씩 다르답니다. 어디에서 생긴 기단이 영향을 끼치는지가 날씨를 결정해요. 기단은 날씨를 일으키는 원인을 설명할 때 쓰는 말이에요.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영향을 끼칠 만큼 거대하고 성질이 일정한 공기 덩어리를 말한답니다. 우리나라 겨울은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시베리아 기단은 차갑고 건조한 대륙성 기단이에요. 저 멀리 바이칼호를 중심으로 하는 시베리아 지역이나 외몽골 지역에서 생겨 불어옵니다. 시베리아 기단이 커지면서 차가운 공기가 우리나라로 이동하여 기온이 낮아져요. 우리나라에 한파가 몰려오는 거죠.

꽃샘추위도 시베리아 기단 때문이에요

시베리아 기단은 먼 지역을 건너오면서 성질이 변하기도 해요. 원래는 차갑고 건조한 기단이지만, 바다를 건너면서 습기를 많이 머금거든요. 이때에는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산악 지방에 눈이 많이 내리지요. 날이 따뜻한 봄이 되면 시베리아 기단이 불안정하게 갑자기 세질 때가 있어요. 봄철 꽃샘추위가 찾아온 거죠. 3일 정도는 매우 춥고, 4일 정도는 온난한 삼한사온 현상도 시베리아 기단 세력이 커졌다가 약해지는 주기에 따라 일어납니다.

[지리 탐험대] 계절마다 영향을 받는 기단이 달라요!

우리나라는 여름에 북태평양에서 형성된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장마철에는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 시베리아 기단이 번갈아가며 영향을 끼쳐요.

※ 최근에는 지구 온난화 때문에 한파가 더 자주 일어나요. 원래 북극의 제트 기류가 차가운 공기를 가둬 놓는 역할을 하는데, 북극 기온이 오르면서 제트 기류가 약해져 차가운 공기가 내려옵니다.

ㆍ기단: 아주 멀리 영향을 끼칠 만큼 거대하고 성질이 일정한 공기 덩어리.
ㆍ삼한사온: 3일 정도는 매우 춥고, 4일 정도는 비교적 온난한 현상.

랭킹뉴스

  • 데일리한국
  • 스포츠한국
  • 골프한국
  • 소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