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의 모든 것
  • | 2020-05-20 06:00:15
  •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플러스 공유
토마토 전성시대다. 이전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토마토가 이색 과일 열풍에 합류하면서 절정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맛과 향이 다른 여러 종류의 토마토가 최근 간식과 식사 대용으로 식탁에 오르고 있는 것.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뽑기도 한 토마토의 효능과 재미난 뒷얘기를 소개한다./서원극 기자 wkseo@snhk.co.krㆍ편집=이현순 기자

△토마토는 과일 혹은 야채?

과일은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나무의 열매다. 채소는 밭에서 기르는 농작물(초본성 재배식물)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의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즉, 수박과 오이처럼 일 년에 한 번 열매를 맺는 일년생 식물(채소)이 맞다. 하지만 덩굴식물의 열매로, 안에 씨가 있는 과일의 특성도 갖는다. 결론적으로 말해 토마토는 열매채소, 즉 과채류다.

△토마토의 효능은?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감’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토마토를 많이 먹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리코펜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 이유로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식단으로 토마토를 많이 이용한다. 섬유수와 비타민 A, 칼륨 역시 탁월하게 들어있고, 과즙이 풍부해 여름별미로 안성맞춤이다. 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 ‘세계 3대 야채’로 불리는 이유다. 토마토는 익히거나 구우면 더욱 단맛이 난다.

다만, 토마토는 성질이 차갑다. 따라서 방울토마토는 하루 15~20개, 일반 토마토는 2개 이하로 먹는 게 좋다.

△토마토 보관법

토마토를 오래도록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꼭지를 어떻게 해야 할까? 정답은 ‘꼭지는 떼야 한다’이다. 꼭지 때문에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부패균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꼭지를 떼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저장기간 중 상품성을 유지하는 비율이 60%나 상승한다. 냉장보관은 5~10℃ 정도의 신선한 곳에서 2주 정도 가능하다. 먹고 남은 토마토는 꼭지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놓아준다. 냉동 저장을 할 경우 꼭지를 딴 토마토 껍질을 벗겨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 샤워 후 지퍼팩에 넣는다.

△토마토 종류는?

토마토는 종류만도 수백 종에 이른다. 방울토마토는 가장 익숙한 이름. 1991년 대구에서 처음 국내 재배에 성공한 품종이다. 껍질이 일반 토마토보다 얇아 식감이 좋다. 대추방울토마토는 방울토마토의 한 종류다. 단맛이 강해 인기가 높다. 대저토마토는 ‘부산 대저동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역시 단맛이 강하고 짭조름해 ‘짭잘이토마토’로도 불린다. 쿠마토(흑토마토)는 검붉은 색의 토마토다. 비타민 C가 일반 토마토보다 1.4배 정도 많다. 스테비아토마토는 ‘단만토’로 불리는 품종이다.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진 스테비아에서 얻어낸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을 재배 과정에서 스며들게 해 단맛을 높였다. 그 반면에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해졌다. 골프공 크기만 한 토마주르와 탁구공 크기의 초코볼토마토도 있다. 토마주르는 일반 토마토의 풍부한 맛과 방울 토마토의 단맛을 모두 갖고 있는 게 장점. 초코볼 토마토는 전남 강진군에서만 재배되는 품종이다. 리코펜 성분이 일반 토마토의 3배 이상이다. 무지개토마토는 이스라엘에서 들여왔다. 허니토마토와 애플토마토는 이름에서 보듯 당도가 강하고 과육도 단단하다.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보기 좋은 게 먹기도 좋다’는 말은 토마토에서도 통한다.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꼭지가 싱싱한 걸로 고른다. 빛깔도 빨간색을 띄고 있는 것이 좋다.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무거우면 속이 알차다고 보면 된다. 이때 꼭지 부분에 곰팡이가 있는지도 살펴봐야한다. 하지만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다르다. 붉은 빛이 많이 도는 것은 숙성된 것이다. 대저토마토는 전체적으로 초록 빛이 돌 때 더 맛있다. 단, 꼭지부분은 붉게 물들어 있는 게 좋다. 대저토마토는 또 세로줄이 선명하다. 푸른 빛의 세로줄무늬가 뚜렷할수록 좋은 토마토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저토마토는 꼭지 부분이 별 모양이다. 구입할 때 꼭 참고하자.

랭킹뉴스

  • 데일리한국
  • 스포츠한국
  • 골프한국
  • 소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