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사이트 캐치가 취업준비생 103명을 대상으로 관심 기업에 대해 궁금한 정보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조사 결과 필요한 ‘직무 역량’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많았다. 조사 참여자 중 절반에 가까운 51명의 취준생이 직무와 핵심역량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정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직무에 적합한 스펙 및 역량은 무엇인지, 어떤 역량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어필하는 것이 좋을지 물어보는 내용이 대다수였다.

다음으로 취준생들이 궁금해했던 것은 ‘합격자 스펙’(39%), ‘채용관련 정보’(32%) 순이었다. 합격자스펙은 외국어능력, 자격증, 학력, 학점, 공모전, 수상경력이 해당 회사 채용에서 어느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실제 현직자들의 합격 스펙을 묻는 질문이 많았다. 채용관련 정보에서는 채용규모와 채용 공고 보다 더 상세한 내용의 채용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 취준생들의 질문이 대표적이었다.

이외에도 ‘회사 정보’(16%)에 대한 궁금증도 있었다. 취준생들은 회사의 전망, 핵심 사업, 장단점에 대한 질문을 통해 회사 내부의 생각이나 회사밖에서 구하기 어려운 정보에 대해 물었다. 회사의 복지나 분위기 대한 질문도 11%의 비중을 차지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소장은 “간단한 정보만 나열되어 있는 채용 공고만 가지고 취업 원서를 쓰려다 보면 막막해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껏 다양한 기업에서 채용설명회를 열었으며 이제는 온라인을 활용해 취준생들에 다가가고 있다. 온라인 채용설명회가 생소하긴 하지만 내가 쓸 수 있는 기업인지, 내가 원하는 직무도 채용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